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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국내주식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TOP18 총 정리

by 경제 재테크 블로그 정보크리에이터 2022. 8. 12.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전기차 배터리 관련 기업들은 전기차 시장 성장과 함께 향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이 됩니다.

 

 

 

전기차 배터리 시장 10년간 연평균 34% 성장 전망. 한국 배터리 업체는 기술력과 양산 능력, 유럽 및 미국 현지 공장 통한 대응력, 공격적인 Capa. Leadership 기반으로 경쟁 우위 유지할 것으로 기대

 

전기차 소재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 4가지 소재가 중요함. 소재 재료비 비중이 약 63%. 국내 전기차 소재업체들은 배터리업체들과 함께 해외 생산기지 건설 추진중.

 

지금부터 국내 전기차 배터리 관련 기업을 비롯은 전기차 소재 기업들을 주식을 정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들의 사업내용을 자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기차 배터리 관련주

전기차배터리 관련기업
전기차배터리 관련기업

1.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 주식 전기차 배터리 사업내용]

    • 동사는 올해 원통형 전지를 포함한 EV용 배터리 생산능력을 150GWh로 확대할 계획이며, 성장하는 전기차 시장에 대응하기 위하여 2025년까지 430GWh로 늘릴 계획임
    • 지역별로는 미국의 경우 145GWh, 유럽은 155GWh이며, 이외 물량은 중국/한국/인도네시아 등에서 생산될 예정임

 

2. 삼성SDI

[삼성SDI 주식 전기차 배터리 사업내용]

  • 자동차전지 미국 시장 진출 임박한 것으로 판단
  • 전기창용 원형전지는 호황 기조 내년까지 이어질 가능성 높아 

3.SK온

[SK온 주식 전기차 배터리 사업내용]

  • 동사는 배터리 생산능력을 공격적으로 증설하고 있음. 중국/유럽 생산능력 확대로 2019년 5GWh에 불과 하였던 동사의 배터리 생산능력이 올해 40GWh로 증가할 전망DLA
  • 동사는 Ford와 배터리 합작사(BLUEOVAL SK)를 세웠고, 초기 배터리 생산능력은 60GWh이나, Ford의 전기차 비중 확대로 합작사 배터리 생산능력을 180GWh로 확대할 것으로 보임

 

4.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 주식 전기차 배터리 사업내용] 

  • 에코프로비엠은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소재 업체
  • 양극재 생산능력 20년 5.9만톤에서 25년 29만톤으로 확대 계획\
  • 전구체(에코프로GEM) → 양극재(에코프로BM) → 폐배터리 재활용(에코프로) → 리튬(에코프로Innovation)으 로 이어지는 수직계열화로 가격경쟁력 확보

 

5.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 주식 전기차 배터리 사업내용] 

  • 포스코케미칼은 전기차 배터리 음극재소재 업체
  • 국내 1위 음극재 업체, 음극재 생산능력 20년 4.4만톤 → 25년 17.2만톤 → 30년 26만톤으로 증설
  • LG에너지솔루션과 GM의 합작사인 美 Ultium Cells에 양극재/음극재 공급계약

 

6.엘엔에프

[엘엔에프 주식 전기차 배터리 사업내용]  

  • 엘엔에프는 전기차 배터리 양극재소재 업체
  • 엘앤에프는 세계 최초 니켈 90% NCMA 양극재 양산, LG에너지솔루션 통해 테슬라로 납품 중
  • 테슬라배터리 관련 국내 수혜주
  • LG에너지솔루션, SK이노베이션과 장기 공급계약 체결로 안정적 수요처 확보 

 

7. 일진머터리얼즈

[일진머터리얼즈 주식 전기차 배터리 사업내용] 

  • 일진머터리얼즈는 전기차 배터리용 동박 생산업체
  • 삼성SDI 미국 배터리 Cell 공장투자 확정과 함께 동사도 미국내 동박공장 투자계획을 확정할 전망
  • 이차전지용 동박 생산능력은 올해말 5.5만톤에서 2025년에는 10만톤 이상으로 확대 전망

8. 고려아연 

[고려아연 주식 전기차 배터리 사업내용]

  • 고려아연은 전기차 배터리 소재회사
  • 동박/전구체 등 이차전지 소재사업으로 제2의 도약 준비
  • LG화학과의 전구체 사업 MOU체결. LG화학 양극재 생산능력 감안시 전구체 생산능력 10만톤이상 전망

 

9. SKC

[SKC 주식 전기차 배터리 사업내용] 

  • SKC는 전기차용 동박 생산업체
  • 동사의 동박 판매 비중이 큰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은 배터리부문의 원가 개선 및 1TWh 이상의 수주잔고를 실현하기 위하여, 생산능력을 공격적으로 확대할 계획임
  • 동사는 초극박/광폭/장권취 기술 확보, 약 250여 개의 세계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 등 Top-Tier 공정기술 보유, 최고 수준 제박기의 원 활한 조달 역량, 우수한 인력 보유 등으로 인한 신증설 관련 경쟁력 등으로 주요 고객사들의 1차 벤더 지위 를 지속할 전망임. 

 

10. 롯데케미칼

[롯데케미말 주식 전기차 배터리 사업내용] 

  • 롯데케미칼은 배터리 전해액 유기용매 사업 진출
  • HPEO 및 4EOA 플랜트를 신설하고 있으며, 고순도 EO를 원료로 EC(3.8만 톤)/DMC(7만톤)를 생산하여 배터리 전해액 유기용매 사업을 시작할 계획임
  • 총 2,100억원을 투자하여 대 산 공장에 2023년 말까지 설비를 건설할 것으로 보임.

 

11. SK아이이테크놀로지

[SK아이이테크놀로지 주식 전기차 배터리 사업내용]

  •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전기차 배터리 분리막 생산업체임
  • 동사는 Tier 1 습식 분리막 시장에서 점유율 26.5%로 세계 1위를 차지함. Tier 1 분리막 시장은 테슬라, 폭 스바겐, 르노닛산, 포드, 현대기아차 등 선두권 업체들이 생산하는 전기차에 공급되는 프리미엄 분리막 시 장임. 동사를 비롯 Asahi Kasei, Toray 등 고품질 분리막을 생산할 수 있는 소수 업체들만이 진입해 있고, 고성장이 예상되며 마진이 높은 특징이 있음.
  • 2025년 분리막 생산능력, 40억㎡ 증가 전망

12. 천보

[천보 주식 전기차 배터리 사업내용]

  • 천보는 2차전지 소재 전해질, 전해액 첨가제 전문 업체
  • LG화학, 삼성SDI, SK이노베이션, CATL, Panasonic 등 글로벌Top 배터리 셀 업체들을 최종 수요처로 보유
  • 대규모 전해질 증설로 중장기 성장 모멘텀 확보

 

13. 코스모신소재

[코스모신소재 주식 전기차 배터리 사업내용]

  • 코스모신소재는 이차전 양극재 생산업체
  • 양극활물질 NCM 9 시리즈와 단결정 제품으로 고도화 계획 성사 시 전기차 배터리 입지 확대
  • 국내외 배터리 고객 다변화 성과 기대 

 

14. 후성

[후성 주식 전기차 배터리 사업내용]

  • 후성은 전기차 소재 생산업체
  • 중국 LiPF6 공장의 가동이 본격화되면서 이익 급증하는 단계로 진입
  • 중국 전기차 시장이 지난해 154% 급증하면서 후성의 LiPF6의 공급 확대

 

15. 동원시스템즈

[동원시스템즈  주식 전기차 배터리 사업내용]

  • 동원시스템즈는 숨겨진 전기차 수혜주
  • 동원시스템즈 알류미늄박은 전기차 배터리 케이스에 사용
  • 원통형 배터리 케이스는 1865라인만 있었는데, 2170 라인을 증설하고 있고 더 큰 용량의 배터 리 케이스도 공급할 가능성 있음. 2022년 350억원의 매출을 예상

 

16. DI동일

[DI동일 주식 전기차 배터리 사업내용]

  • DI동일은 숨겨진 2차전지 소재주
  • DI동일은 배터리 소재인 알루미늄박을 생산
  • 현재 국내에 4개 라인을 운영 중이고, 1개 라인의 증설을 진행하고 있음. 미국에 생산라인을 갖추기 위해 준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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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솔루스첨단소재

[솔루스첨단소재 주식 전기차 배터리 사업내용]

  • 솔루스첨단소재는 전기차배터리 전지박 생산업체
  • 상반기내로 국내와 유럽 배터리업체와 중장기 전지 박 공급계약을 체결할 것으로 예상. 또한 미국 전기차 업체와 이미 공급계약 을 체결하고 2022년 초부터 전지박을 공급하기 시작한 것으로 파악
  • 2024년 북미 퀘벡 공장 신설 계획. 생산능력 규모는 연 1.7만톤 정도로 북미 지역 고객 확대 기대. 또한 2026년까지 11.7만톤의 전지박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

 

18. 신흥에스이씨

[신흥에스이씨 주식 전기차 배터리 사업내용]

  • 신흥에스이씨는 전기차 원통형 배터리 수혜주
  • 동사 원통형 배터리 부품(CID) 공장은 국내, 중국, 말레이시아에 있음. CID 라인은 지난해 초 월 1,490만개에서 올 해 말에는 1,950만개까지 생산능력을 증설
  • 고객사가 개발 중인 4680 원통형 배터 리의 상업생산이 준비되면 동사의 설비 증설과 성장은 과거 대비 더 큰 폭으 로 이루어질 것으로 판단됨.

 

지금까지 국내 배터리 관련기업을 비롯한 국내 배터리 관련주 사업내용을 정리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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