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효성그룹관련주 어디까지 오를까 (효성화학, 효성첨단소재, 효성티엔씨)

by 경제 재테크 블로그 정보크리에이터 2021. 3. 29.

안녕하세요. 모두의 투자입니다. 

1분기 국내 주식 시장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그룹은 효성그룹입니다. 효성화학, 효성첨단소재, 효성티엔씨는 1분기에 실적 서프라이즈 기대감으로 인한 주가 상승을 이어갔습니다. 

효성화학, 효성첨단소재, 효성티엔씨 향후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효성화학 

4Q21E 영업이익 469억원, PP/DH 호조로 시장 컨센서스 큰 폭 상회 예상

효성화학의 1Q21 영 업이익은 469억원(QoQ+134%/YoY+278%)으로 시장 컨센서스 290억원을 상회할 것으로 예상한다. 최근 화학 시황은 사우디 대규모 감산 지속, 정유사들의 정유/화학 가동률 정상화 지연으로 수급이 타이트한 상황에서 2월 이후 미국 텍사스 한파에 따른 대규모 불가항력 등이 겹치며 급등세가 나타 나고 있다.

또한 시황 급등이 유가/프로판 상승과 맞물리며 긍정적인 래깅 효과까지 더해져 있기에 효성화학 역시 PP/DH를 중심으로 큰 폭의 실적 개선이 기대된다. 분기 100억원 수준의 적자를 시 현했던 베트남 PP 역시 3월에는 흑자전환을 기대할 수 있는 상황이다.

PP/DH 이외에도 전방산업 호조로 TAC/NF3 실적 역시 QoQ 개선될 전망이다. Comment 단기 시황이 주춤한다 하더라도 4Q21이후 본격적인 베트남 물량 효과 반영 시작: 미국/유럽 내 공 급 차질에 따른 가격 폭등으로 PP의 미국/유럽-아시아 가격은 $700/t~$1,000/t 이상 차이가 나고 있다.

역외 차익 수출물량까지 늘어나며 급등세가 나타나고 있는 현재 PP 시황은 미국 한파에 따른 가동차질 진정, 사우디의 한시적 감산 종료(5~6월 예상)와 함께 2Q21 이후 단기적으로 완화될 것 으로 예상한다.

다만 단기 시황이 주춤해도 베트남 PDH 60만톤/PP 2공장이 3Q21 기계적 완공, 4Q21 이후 상업가동에 들어가면서 본격적인 물량 증대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판단된다.  

 

효성화학 일간차트

효성화학은 단기적으로 주가가 급등하였습니다. 오늘 약간의 조정이 있었고 10일선 부근에서 주가가 움직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1분기 실적과 함께 주가의 방향성이 결정될것으로 보여 집니다.

 

2. 효성첨단소재  

1Q20 Preview: 어닝 서프라이즈 기대

동사는 2021년 1분기 매출액 7,616억원(+10% QoQ, +10.7% YoY), 영업이익 658억원 (+79.3% QoQ, +131.7% YoY)으로 컨센서스 대비 상회하는 실적이 예상된다. 이는

1) 본업인 타이어보강재 가동률 및 가격 상승, 스틸코드 베트남 이설로 인한 원가 절감 효과,

2) 스판덱스 호황으로 인한 베트남 스판 이익률 상승,

3) 아라미드, 탄소섬유 견조한 수익 성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동사는 2021년, 글로벌 완성차 시장 수요 증가에 따라 PET T/C 호실적이 기대되는 가운 데, 중국 저가 물량으로 인하여 국내에서 베트남으로 이설한 스틸코드 부문의 구조조정 효과가 온기로 반영될 것이다.

또한 성장동력인 탄소섬유는 2021년 하반기부터 현대차 넥쏘로의 적용뿐 아니라 탄소섬유가 사용되는 수소 관련 인프라 제품들에 추가 적용까지 기대되고 있다. 추가 수주가 이어질 것으로 기대됨에 따라 2022년에는 탄소섬유 증설이 진행될 것이다. 아라미드 역시 외형 및 이익 증가가 기대된다. 아라미드는 기존 1,250톤 에서 올해 상반기까지 3,750톤 증설이 완공되어, 하반기부터 이에 대한 효과가 본격적으 로 반영될 것이다. 특히, 아라미드는 5G 광케이블뿐 아니라 전기차용 타이어의 캡플라이 부문에 NY와 혼용(1:1)되어 강성을 보강하기 때문에 이에 대한 외형성장이 기대된다 

 

효성첨단소재 일간차트

효성첨단소재 역시 외국인들의 수급에 의하여 단기저긍로 급등하였습니다. 수소라는 모멘텀을 가지고 있는만큼 향후 기대되는 종목입니다. 다만 주가 급등으로 인하여 단기적으로 주가가 횡보할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집니다. 실적 시즌인만큼 향후 실적을 보면서 매매를 진행해 보면 좋을것같습니다. 

 

3. 효성티앤씨 

올해 1분기 영업이익, 어닝 서프라이즈 전망

효성티앤씨의 올해 1분기 영업이익은 1,904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42.5% 증가하며, 시장 기대치(1,514억원)를 크게 상회할 전망이다. 이는 작 년 연간 영업이익의 70%를 상회하는 수치이다.

전 사업부문의 이익 급증에 기인한다.

1) 섬유부문 영업이익은 1,766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162.0% 증가할 전망 이다. BDO/MDI/PTMEG 등 주요 원재료 가격 상승에도 불구하고, 수요 증가 및 공급 제한으로 주력 제품인 스판덱스의 판가/물량이 동시에 개선되고 있 고, 신증설하였던 중국/인도 스판덱스 플랜트들의 가동 정상화 효과가 발생하 고 있으며, 중국 춘절 이후 다운스트림 가동률이 상승하며 재고 또한 낮은 수 준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편 현재 중국의 스판덱스 가동률은 95%로 역사적으로 가장 높은 수치를 기록하고 있다.

2) 무역/기타부문 영업이익은 138억원으로 작년 동기 대비 24.6% 증가할 전망이다. 전방 자동차/타이어 업황 호조로 베트남 타이어코드의 실적 턴어라운드가 예상되고, 반도체/LCD 업황 개선으로 중국 NF3도 없어서 못 파는 상황으로 추정되기 때문이다. 한편 올해 2분기 영업이익은 2,095억원으로 분기 증익 추세가 이어질 전망이 다. 일부 생산 차질이 발생하던 BDO 플랜트들의 재가동이 예상되고, 난방용 석탄 수요 감소로 BDO(주 원재료)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올해 세계 스판덱스 수급, 견고할 전망 올해 동사와 중국의 계획된 스판덱스 증설 프로젝트가 하반기부터 가동될 전 망이나, 실질적인 온스펙 가동은 내년 상반기에나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동사는 원재료 통합 효과 및 재고관리 역량을 바탕으로 올해 하반기에도 견고한 실적을 유지할 전망이다. 재무구조 관련 편견을 깨자 동사 재무구조가 급격히 안정화되고 있다. 동사의 스판덱스 및 취저우 NF3 추가 투자 검토에도 불구하고, 2018년 360%를 상회하였던 순차입금비율이 올해는 77.5%로 100% 미만으로 감소할 전망이다. 실적 개선을 고려하여 목 표주가를 기존 60만원에서 90만원으로 상향 조정한다. 

효성티앤씨 일간차트

효성티앤씨 역시 효성화학, 효성첨단소재와 주가 흐름이 비슷합니다.  1분기 실적 전망과 외국인들의 수급에 의한 주가 상승이였습니다. 효성티앤씨 역시 1분기의 실적을 확인 후 매매를 진행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