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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국내주식

2022 NFT 대장주 TOP10 추천

by 경제 재테크 블로그 정보크리에이터 2022. 1. 3.

NFT (Non Fungible Token. 대체 불가 토큰)란 어떤 가치와 의미를 담은 증표이며 블록체인 상에서 고유한 인식 값 (코드값)이 부여되어 상호 대체가 불가능한 디지털 자산입니다.

 

NFT 모멘텀이 강하게 작동한 업종 및 업체들은 게임, 미디어/엔터 등 NFT화를 위한 디지털자산 근원 IP가 풍부한 업종들 + NFT를 거 대할 수 있는 범용 베이스 코인 보유 업체들 + NFT 기반 디지털 자산 거래소를 운영 중이거나 운영 예정인 업체들입니다. 오늘은 2022년 NFT 대장주들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NFT 대장주 TOP 10

1. 컴투스 홀딩스

컴투스홀딩스
컴투스홀딩스

(1) Crypto Coin 거래소 운영업체 지분 보유 

  • 코인원 지분 38.43% 보유: 동사 100% 자회사인 컴투스플러스 38.43% 보유 → 컴투스 플러스 16.47%, 동사 직접 21.96% 보유
  • 코인원은 동사 연결대상은 아니며 지분법대상: 3 Q21 코인원 관련 지분법 이익은 33억 원

(2) 자체 Crypto Coin 'C2X(가칭)' 발행 및 ICO 예정 

  • 1 Q22 ICO 예정. 1Q22 론칭 예정인 1st NFT 기반 P2E 게임 '크로매틱 소울:AFK레이드' 론칭보다 먼저 'C2X(가칭)' 발행 예정
  • C2X'는 우선은 동사 및 컴투스의 NFT 기반 P2E 게임들의 NFT화 된 게임 아이템을 거래할 수 있는 거버넌스 코인으로 활용 예정

(3) NFT 기반 P2E 게임 사업 예정: 2022년 3개 이상 론칭 예정

  • 1 Q22: 크로매틱 소울:AFK레이드(방치형 RPG. Project C에서 명칭 변경)
  • 2 Q22: Project MR (캐주얼)
  • 3 Q22: 게임빌 프로야구 NFT 버전(스포츠) 
  • 하이브(Hive)를 통한 글로벌 론칭 + NFT 아이템은 C2X로 거래 

(4) NFT 기반 디지털 자산 거래소 사업 예정 

  • 2022년 론칭 예정
  • 론칭 초기에는 K-POP 아이돌 NFT 중심(공연 영상, 화보, 팬아트 등). 순차적으로 드라마, 영화 등 K-콘텐츠 및 게임으로 확장 예정. 장기적으로 하이브(Hive)와 통합하여 하이브 내 모든 게임 NFT를 거래소에서 거래되도록 할 예정(게임 NFT 아이템의 경우 한국 등 일부 규제 국가는 제외) 

2. 카카오 게임즈 

(1) 카카오 생태계의 주요 주체가 Crypto Coin 거래소 운영업체 지분 보유 

  • 업비트 운영업체 두 나무 지분 보유: 카카오 7.7%, 케이큐브 벤처투자조합 11.1% 

(2) 카카오 생태계의 주요 주체가 자체 Crypto Coin 발행 및 ICO 

  • 클레이(KLAY) : 카카오 증손자 회사 클레이튼(카카오 > 카카오 G > 판자에 > 클레이튼)이 발행한 코인 / 코인원, 빗썸 상장
  • 보라(BORA) : 웨이투빗(동사 자회사 프렌즈 게임즈가 합병함)이 발행한 코인 / 업비트, 빗썸, 코인원 상장 

(3) NFT 기반 P2E 게임 사업 예정 

  • 2021년 5월 자회사 프렌즈 게임즈(동사 지분 64%)가 웨이투빗을 합병함. 웨이투빗은 가상화폐 보라 코인 발행/ICO 및 NFT 게임 개발 경험 보유
  • 웨이투빗 인력, 기술, 경험 등을 통해 프렌즈 게임즈가 NFT 기반 P2E 게임 개발 및 론칭 등 리딩 예정 

(4) NFT 기반 디지털 자산 거래소 사업 예정

  • 웨이투빗 인력, 기술, 경험 등을 통해 프렌즈 게임즈가 추진
  • 2022년 개발 완료 목표
  • 론칭 초기 디지털 자산 콘텐츠 경쟁력 우수: 프렌즈게임즈, 엑스엘게임즈, 라이프엠엠오, 라이온하트스튜디오 등 다수 개발스튜디오를 통한 게임 IP 확보 용이 + 카카오엔터테인먼트의 아이돌 라인업, 웹툰/웹소설 + 카카오VX 골프예약권 등
  • 디지털자산 거래소 오픈 전 다양한 NFT 서비스 출시로 자체 NFT Pool 구축 병행

3. 하이브 

하이브
하이브

(1) 애니모케 브랜즈가 P2R 게임을 투자하는 이유 

  • 애니 모카 브랜즈는 게임(32%), 디파이(15%), 마켓플레이스 (13%) 등 130개 이상의 NFT 및 블록체인 관련 프로젝트에 투자하고 있으며, 대표적으로는 엑시 인피니티, 샌드박스, 오픈 씨 등이 있습니다. 
  • 중앙화 된 플랫폼에서 데이터가 중앙화된 Web 2.0 시대와는 달리 탈 중앙화 된 블록체인을 기반으로 모든 참여자가 보상을 받는 Web 3.0 시대를 열기 위해 유저 들을 빠르게 많이 유입시킬 수 있는 P2E(Play 2 Earn) 게임 들에 많은 투자가 집중되고 있습니다. 

(2) 하이브의 NFT 사업 가능성 

  • BTS가 P2E 게임의 역할을 대신 하기에 하이브의 NFT 사업 접근성은 훨씬 더 수월합니다. 
  • 팬 덤 활동에 대한 보상으로 제공하는 NFT의 방법론은 가장 적극성을 띄는 팬클럽에서 위버스, 그리고 NFT 거래소까지 드롭이 순차적이고 확률적으로 확대된다면 커뮤니티 확장에 따른 NFT의 자산 가격 상승으로 이어질 것입니다. 
  • NFT 거래소의 트래픽 상승은 곧 타 아티스트들의 유입으로 이어질 것이다. 그리고, 이와 연결 (혹은 호환)되는 다양한 게임/메타버스/디파이 기능들이 선 순환을 만들어 갈 것입니다. 

4. 서울옥션

(1) 두 나무와의 NFT 사업 제휴 통한 동반 성장 

  • 서울옥션의 관계사 서울옥션 블루는 5월 28일 블록체인 전문기업 두 나무와 NFT 사업 파트너십에 대한 업무협약을 체결하였습니다. 제휴를 통해 서울옥션 및 서울옥션 블루가 확보한 미술 콘텐츠 및 인프라, 두 나무의 블록체인 기반 기술과 해외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신진작가 발굴 및 창작활동 지원 등을 시작으로 동반 성장을 도모한다는 계획입니다.  

5. 미스터블루 

(1) 웹툰과 게임의 시너지, NFT까지 사업 확장 

  • 동사는 웹툰과 게임 IP를 활용한 NFT 사업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웹툰 및 게임 사업을 모두 영위하는 만큼 NFT 사업의 범위는 넓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 NFT 사업을 위해 관련 업체와의 협력, JV 설립 등 다방면으로 사업 구 상을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됩니다. 2 Q21 에오스의 동남아 서비스 개시 등으로 인한 비용 증가로 영업적 자를 기록한 이후 하락 한주 가는 3Q21 흑자전환 불구 회복이 더딘 상황입니다. NFT 사업이 본격화될 시 웹툰 과게임자체 IP를 보유한 만큼 강력한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 NFT가 촉발한 게임 산업의 급변 속 동사는 자체 보유 IP를 활용하여 다 양한 수익구조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 웹툰 및 게임 IP를 활용한 자체적인 NFT 사업은 물론 룽투 코리아 등 관련 업체와 의협력을 통한 수익배분 형태의 IP 사업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합니다. 

6. 엔씨소포트 

(1) 게임 내에서 NFT 도입 

  • 게임 내 아이템 등 자산의 가치를 유저들이 현실세계에서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것이 NFT향 게임의 핵심이며, NFT 도입으로 향후 게임 자산 거래소도 자체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해 디지털 파일에 고유번호를 부과하는 NFT는 게임 내에서 획득한 NFT를 가상자산 으로 변환, 이후 현금으로 환전할 수 있는 P2E (Play to Earn) 구조가 핵심 내용입니다. NFT 거래는 코인 발 행과 자산의 안정성 보장이 가장 주요한 요인입니다. 
  • 결국 NFT와 P2E의 접목은 플레이어가 가지고 있는 게임내 캐릭터 및 아이템 등 다양한 재화를 현실감 있게 사용할 수 있게 게임 밸런스를 짜는 것이 최대 화두가 될 것입니다. 

7. 초록뱀 미디어 

(1) 콘텐츠로 구체화되는 메타버스, NFT판의 중심축 

  • 메타버스와 NFT 마켓에서의 가장 중요한 성공 포인트는 원천 IP 확보와 디지 털 에셋으로의 전환 퀄리티 그리고 활성화된 마켓플레이스의 보유 여부입니다.
  • 동사는 사전 제작한 K-콘텐츠와 아티스트 기반의 IP를 바탕으로 NFT 개발에 집중할 것으로 보이며, 틱톡의 NFT 사업 파트너인 팬덤 파운데이션과 파트너십을 체결하며 진입 및 성공 허들을 해결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합니다. 

8. 넷마블 

넷마블
넷마블

(1) NFT 게임 사업 진행 

  • 3 Q21 실적 발표 컨퍼런스 콜에서 블록체인 NFT 기반의 P2E 게임 시장 진입 계획 발표
  • 다만, 구체적인 계획은 2022년 초 다양한 라인업에 대한 설명회를 별도로 열어서 발표할 계획이라 밝힘

9. NHN 

(1) NFT 게임사업 진행 

  • 10월 말 위메이드(위메이드 트리를 위메이드가 합병함)와 NFT 블록체인 관련 기술협력을 위한 MOU 체결 
  • 기 공개한 2022년 론칭 예정 신작들 중 Project NOW(서바이벌 슈팅)만 NFT 기반 P2E 게임으로 스위칭 개발하여 위메이드의 위 믹스 플랫폼 론칭 가능성.
  • 나머지는 NFT 게임 아님. 즉, 동사가 내년에 준비 중인 NFT 기반 P2E 게임은 10월 말 위메이드와 MOU 체결 후 새롭게 계획하고 있는 별도의 신작들. 한국시장은 규제로 인해 서비스 불가, 위 믹스 플랫폼 통해 글로벌 론칭 계획

10. 폴라리스 오피스 

(1) 오피스 시장 성장에 따른 가입자 증가

  • 클라우드 업무환경 전환에 따른 오피스 시장 성장이 예상됩니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2014년 론칭 이후 꾸준히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으며, MAU 950만 명, 매일 2~5만 명이 신규 가입하고 있다. 1.1억 명의 가입자에 기반해 OTT, 커머스 등 신규 사업 탑재로 플랫폼화를 추진 중입니다.  

(2) NFT, 메타버스 진출로 신성장동력 확보 

  • NFT, 메타버스 사업 진출로 신규 성장동력을 확보했다. 블록체인 플랫폼 폴라리스 셰어를 통해 Share to Earn, 문서를 공유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사업 모델을 구축 중입니다. 
  • 기존의 50억 개의 문서 보유, 전 세계 1.1억 명의 가입자를 바탕으로 활발한 문서 NFT 생태계가 조성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회사 아이앤 브이 게임즈의 게임 IP NFT화 및 거래소 추진, 메타버스 기반 협업 서비스 개발을 위해 정부 메타버스 얼라이언스에 합류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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