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NFT 및 가상화폐 거래소 종류 정리

by 경제 재테크 블로그 정보크리에이터 2021. 12. 13.

가상화폐 및 NFT 시장은 디지털 자산이 새로운 투자처로 부상하기 시작하면서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급속 성장하기 시작하였습니다. NFT 거래액은 연간 4배 이상 증가하고 있으며 거래소 종류도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오늘은 NFC 및 가상화폐 거래소 종류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NFT 거래소 

NFT 조사기관 논 펀저블(NonFungible)에 따르면, NFT 거래액은 2019년 약 6,200만 달러에서 2020년 약 2억 5,000만 달러로 4배나 증가하였습니다. 2020년 말에서 2021년 초로 넘어오면서, 기성 예술가들이 NFT를 통해 미술, 음악 등의 디지털 아트 작품 활동을 하고 실제로 NFT를 높은 가격에 판매하는 경우가 생겨나면서 NFT에 대한 관심도가 크게 높아졌습니다.

 

NFT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다양한 NFT 거래소가 생겼습니다. NFT 거래 시정은 오프마켓 거래소와 게임사 독자 거래소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오프마켓 거래소 

NFT 거래 시장은 오픈 씨, 니프티 게이트웨어, 파운데이션 등 NFT 전문 마켓플레이스가 시장을 이 끌고 있었지만 향후 다변화될 전망입니다

NFC-거래소-오픈씨
NFC-거래소-오픈씨

오픈씨가 점유율 97% 이상으로 독점했던 NFT 거래시장에 대형 경쟁자들의 등장으로 경쟁 격화가 예상됩니다. 오픈 씨는 NFT 거래 장소 제공에 대한 대가로 수수료로 2.5%를 수취해왔습니다. NFT 전문 마켓플레이스가 아닌 코인베이스, FTX, 레딧 등에서도 NFT 거래소 사업에 뛰어들었다.

 

코인베이스는 NFT 발행과 구매, 전시를 쉽게 만들어고 거래할 수 있는 P2P 마켓플레이스 '코 인베 이스 NFT'를 연내 오픈할 계획입니다. 글로벌 가상자산 파생상품 거래소 FTX도 NFT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FTX US는 솔라나(SOL) 기반의 NFT 마켓플레이스 FTX NFT를 출시했습니다.

 

레딧과 같이 보다 폭넓은 사용자 기반을 갖춘 업체들이 뛰어들면 NFT 대중화를 앞당길 것으로 기대됩니다. 월간 4억 3 천만명의 방문자를 보유한 커뮤니티 사이트 레딧은 NFT 거래 플랫폼을 구축 중ㅇㅂ니다.

 

당장 수수료 경쟁 격화도 예상된다. 코인베이스의 경우 수수료 구조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았지 만 사용자들이 블록체인에 NFT를 등록하는 데 필요한 가스비 (Gas feeꞏ트랜잭션 수수료) 이외에 NFT 생성이나 상장, 홍보 등에 대한 추가 비용은 없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2) 게임사 독자 거래소 

게임 NFT의 거래는 다른 자산의 NFT 거래와는 달리 해당 게임의 독자 거래소를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초기 NFT 판매에는 오픈 씨와 같은 오픈 마켓 거래소를 이용하더라도 활성화 후 캐릭터, 아이 템 등 게임 NFT 거래는 자체 거래 시장을 형성하는 것이 매우 유리하다. 자체 거래소가 아닌 외부 오픈 거래소를 이용하면 유저의 거래 접근성에 불편함을 초래하기 때문입니다.

 

게임사는 DEX 거래소를 직접 운영하면서 블록체인 게임 플랫폼을 구축해 게임 간의 시너지 효과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자체 블록체인 플랫폼이 있는 기업들은 해당 플랫폼을 기반으로 얼마나 많은 서비 스가 나오는지에 따라 사업 성패가 좌우됩니다. 

 

2. 가상화폐 거래소 

가상화폐-거래소
가상화폐-거래소

코인 시장을 이끄는 가상화폐 거래소 간 경쟁도 치열합니다. 원래 거래소는 바이낸스로 대표되는 중국계 거래소들이 강세를 보였으나, 최근 들어 미국계 거래소를 포함한 비 중국계 거래소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코인 시장을 이끄는 가상화폐 거래소 간 경쟁도 치열합니다. 원래 거래소는 바이낸스로 대표되는 중국계 거래소들이 강세를 보였으나, 최근 들어 미국계 거래소를 포함한 비 중국계 거래소들이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일부 거래소들은 기존 금융기관의 앞선 시스템을 도입하면서 경쟁우위를 가져가기도 한다. 한국에 서 후발주자인 업비트가 빗썸을 누르고 압도적인 국내 1위 거래소로 성장한 것이나, 초보자 중심의 거래 플랫폼을 넘어 선물, 옵션, 변동성 지수와 레버리지 토큰을 포함한 정교한 가상자산 파생 상품까지 제공하는 전문가 거래 플랫폼으로 부상하는 FTX가 대표적인 사례들입니다.

 

다른 한편으로는 마케팅 경쟁도 치열한데, 2021년 11월 NBA 레이커스와 클리퍼스 등의 홈구장을 로 유명한 LA의 스테이플스 센터의 명명권을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거래소인 크립토 닷컴이 획득 해 Crypto.com Arena로 바뀌었습니다. 크립토 닷컴은 이미 지난 1년간 포뮬러원, UFC, 이탈리아 세리에 A, 파리 생제르맹, NHL 몬트리올 캐나디언스 등에 후원하고 있었습니다. 

 

지금까지 NFT 및 가상화폐 거래소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거래소들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는 만큼 거래소 정보를 정확히 파악하고 투자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