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F/국내 ETF

탄소배출권 ETF : KRBN ETF (KFA Global Carbon)소개

by 경제 재테크 블로그 정보크리에이터 2021. 8. 26.

지난해 7월 탄소배출권에 직접 투자할 수 있는 KFA Global Carbon ETF가 상장하였습니다. 탄소배출권 선물을 기초자산으로 담고 있는 ETF로 신재생 에너지로 전환 과정에서 충분치 못한 전력 생산에 따른 수혜 종목으로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탄소배출권에 투자할수 있는  ETF : KRBR ETF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KRBN ETF 탄생 배경 

KRBN-ETF

탄소배출권 가격은 연초 이후 50% 이상 상승하였습니다. 수요측면에서 가격 상승 요인은 글로벌 경기 회복세가 가파르게 진행되면 기업 생산 활동이 증가하고 있느냐, 신재생에너지 (태양광, 풍력)로 전력 생산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화석연료를 소비하는 것에 기인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탄소 배출 할당량 초과 부분에 대해 탄소 배출권 구매로 보충하기 시작하였습니다. 공급적인 측면에서도 올해부터 EU-ETS 4기 운영에 따라 탄소배출 할당량이 축소되며 탄소배출권 공급 감소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올해 들어 더욱 강력하게 온실가스 배출을 규제하는 파리 기후협약이 발효됨에 따라 주요 국의 온실가스 배출량 감축목표 상향조정이 진행 중입니다. 결국 선진국 중심으로 탄소 중립 달성 시점을 앞당기는 행보를 보임에 따라 친환경 에너지 전환에 대한 필요성은 중장기적으로 지속될 이슈입니다.  

2. KRBN ETF 개요

탄소배출권의 또 다른 투자매력은 다른 자산 굴들과 투자성과를 비교해 보았을 때, Sharp ratio 측면에서 월등한 성과가 있습니다. KFA Global Carbon ETF는 KRBN ETF라고도 합니다. 

 

유럽 및 캘리포니아, 미국 북동부 탄소 배출권 선물 가격으로 구성된 IHS Markit’s Global Carbon Index를 기초 지수로 하고 있습니다. 상장일은 2020년 7월 30일이며 운용보수 수수료는 0.79%입니다. 해당 ETF는 유럽 비국에서 거래되는 탄소배출권 선물을 기초자산으로 추종하는 ETF입니다.    

ETF 구성을 보면 유럽 탄소배출권 선물 (EUA 2021 Future) 69.3%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음으로 미국 북동부 지역의 배출권 시장인 RGG, 미국 캘리포니아와 캐나다 퀘벡의 거래 시장인 캘리포니아 캡 앤트 레이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유럽의 탄소배출권 시장이 규모가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ETF의 현재 총 자산규모는 4억 3300만 달러입니다. 

 

선물 ETF이다 보니 롤오버가 이루어지게 되며 KRBN은 1년 1번 월물 교체를 실시하게 됩니다. 선물의 교체 주기가 잦지 않고, 선물 간 가격 차이가 크지 않아 롤오버 비용에 대한 변동 요인이 앞서 다른 원자재 대비 제한적입니다.

 

3. KRBN ETF 전망 

탄소배출권 거래제도는 정부가 배출 허용 총량을 설정하고 시장에서 배출권 거래를 통해 부족분을 관리할 수 있는 제도로, 지난해 EU 거래소 기준 300조원 이상의 시장규모로 상장하였습니다. 

 

탄소배출권 가격 상승은 글로벌 시장에서 나타나는 탄소중립 흐름과 관련이 있습니다. 감축 목표가 높아질수록 배출량 초과를 지키기 위해 탄소배출권을 사려는 기업이 늘어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 과정에서 공급자 우위 구조가 형성되어 향후 가격 상승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합니다.   

 

2023년 EU 탄소국경세 도입 예고, 미국 행정부의 탄소 국경조정 검토 등도 탄소배출권 가격의 추가 상승을 견일 할 수 있는 요소입니다. 

 

■■■ 다양한 ETF 분석자료 확인하기 ■■■ 

[ETF] - 블록체인 ETF : Global X Blockchain ETF 설명

[ETF] - 해외 2차전지 관련 ETF 알아보기

[ETF] - 한국 및 미국 수소 ETF 알아보기

[ETF] - 해외 메타버스 ETF : META ETF 분석하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