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O/공모정보

카카오뱅크 공모주 공모개요 공모가 청약일 상장일 기업분석 주가전망

by 경제 재테크 블로그 정보크리에이터 2021. 7. 15.

하반기 공모주 IPO 시장의 기대주는 카카오뱅크입니다. 오늘은 카카오 뱅크의 공모 개요, 공모가 분석, 주가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1. 카카오 뱅크 공모 개요 
2. 카카오뱅크 공모가 분석 
3. 카카오뱅크 주가전망

1. 카카오뱅크 공모 개요

카카오 뱅크는 모바일 기반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며 코스피 상장을 준비 중입니다. 기관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 수요예측은 7월 20일 ~ 7월 21일 진행이 됩니다. 공모 주식수는 65,450,500주 그리고 공모 금액은 2.16조 원입니다. 

 

공모 희망 가격은 33,000원 ~ 33,999원으로 공모가 예상 밴드기준 시가총액은 15.7조 원 ~ 18.5조 원입니다. 주간사는 KB 증권과 크레디스트스위스 증권의 공동 주간입니다. 

 

공모 후 지분율을 최대 주주인 카카오 27.26%, 기존 주주 (한국투자 벨류 자산 23.25%, 국민은행 8.02%, 한국투자금융 4.01%, 넷마블 1.6% 등) 기타 기존 주주, 공모주주 13.78% (우리 사주 2.76%, 일반공모 11.02%) 구성되어 있습니다. 

 

카카오뱅크-공모개요
카카오뱅크-공모개요

카카오 뱅크 확정 공모가 : 미정
카카오뱅크 청약일 : 7월 26~7월 27일
카카오 증권 상장일 : 미정
카카오 증권 주관사 : KB증권 

2. 카카오 뱅크 공모가 분석 

카카오 뱅크 주당 공모 희망 가격 33,000원 ~ 39,000원은 21년 1분기 기준 자총 총계와 Peer PER 7.3배를 이용해 계산된 시가총액에 공모자금 유입액을 더한 후 18.8% ~ 31.3% 할인이 적용되어 산출되었습니다. 

 

국내 유가증권 및 코스닥 시장에 상장된 카카오 뱅크와 비슷한 100% 모바일 기반의 비대면 은행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부재한 상황이라 PER 산출이 위하 유사 기업으로 해외에 상장되어 있는 디지털 기반의 금융기업들이 선정되었다고 합니다. 

 

카카오 뱅크의 비교 기업으로 최종 선정된 기업들은 미국의 Rocket Companies (온라인 모기지 서비스 업체), 브라질의 Pagseguro Digital (결재 서비스와 디지털 은행 서비스), 러시아의 TCS Group (디지철 은행 서비스), 스위덴의 Nordnet AB (디지철 금융 플랫폼)입니다. 

 

모바일과 온라인을 기반으로 금융 사업을 한다는 점은 비교 기업들과 카카오 뱅크가 비슷하지만, 예금과 대출 서비스를 바탕으로 기타 부가 서비스를 추가하고 있는 카카오 뱅크와는 다소 차이가 있습니다. 

카카오뱅크-해외기업비교
카카오뱅크-해외비교-기업

비교회사는 비교대상 기업과 유사한 기업으로 선정되야합니다. 하지만, 카카오 뱅크가 선정한 비교 회사를 보면 높은 PBR을 가진 회사를 선정하기 위해 사업 유사성이 떨어지는 해외 기업들을 물색한 것이 아닌가 의문은 있습니다. 

 

카카오 뱅크가 KB금융, 신한지주, 하나금융지주, 우리 금융 지주와 비교하는 게 맞을지도 모릅니다. 카카오 뱅크는 국내 은행이기 때문입니다. 가계대출만 취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은행업으로 도달할 수 있는 ROE는 타 은행과 마찬가지로 10% 수준으로 보입니다. 

 

3. 카카오뱅크 주가 전망

카카오뱅크가 장외 시가총액이 KB금융보다 높게 형성되었던 이유는 빠른 성장을 통해 여신 점유율 1위로 올라설 것으로 기대했지 때문이라고 추정됩니다. 

 

출범 이후 3년간 CAGR 64%의 대출 성장과 출범한 지 2년여 만에 흑자로 전환해 계속해서 순이익을 늘여가고 있고 카카오 에코시스템에서 성장을 도모하고 있다는 점에서 카카오 뱅크의 성과는 엄청납니다. 

 

카카오의 성장 전망을 높게 보고 있지만 몇 가지 주의할 필요가 있다고 보입니다. 감독당국의 권고에 따라 중저신용자대출 비중을 높여야 하는데, 이로 인해 일시적으로 2021~2022년 성장률이 하락 할 수 있다고 보여집니다. 

 

또한, 동사에서 주택담보대출 및 자영업자 시장을 주 타깃시장으로 제시하고 있는데, 해당 시장에 본격 진출하기 위해서는 일정 부분 오프라인 채널을 이용할 수밖에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마지막으로 ROE가 당분간 10% 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15.6~18.5조원인 공모가 밴드에는 2030년 까지 연평균 30% 순이익 증가율 가정이 내재되어 있으며, 이를 위해서는 연평균 20% 수준의 대출성장이 필요한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러한 요인들도 카카오 뱅크는 있지만 공모가 수준은 다소 비싸다고 보입니다. 현재는 해외 기업과의 비교보다는 국내 법에 제한을 받는 국내은행과 비슷 또는 조금더 높은 벨류를 받는것이 합당하고 보여집니다. 

 

※ 7월 8월 공모주 IPO 기업분석 더보기 ※ 

[IPO] - 큐라클 공모주 상장정보 청약일정 상장일정 주가전망

[IPO] - 에스디바이오센서 공모주 청약일, 상장정보, 기업분석 정리

[IPO] - 맥스트 공모주 공모가 청약일 상장일 기업분석 주가전망

[IPO] - 에브리봇 공모주 공모일정 청약일 상장일 기업분석 주가전망

[IPO] - 크래프톤 공모주 IPO 일정 청약일 기업분석 목표주가 전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