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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국내주식

노바렉스기업분석

by 경제 재테크 블로그 정보크리에이터 2021. 3. 21.

가. 회사의 현황 

(1) 사업 개황 

당사는 건강기능식품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당사가 제조하는 건강기능식품은 일상 식사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기능성원료)을 사용하여 제조한 식품으로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입니다 

식약처가 고시한 원료 또는 성분은 2018년말 기준 96종(영양소 28종, 기능성 원료 68종)이며, 별도로 인정한 개별인정 원료는 278종입니다. 연도별로 보면 2004년 이후최근 13년간 2009년에 97건으로 기능성 원료 인정이 가장 많았고, 이후 감소하다가 2014년에 66건으로 증가한 후 최근에는 감소 추세에 있습니다. 한편, 기능성 원료의 수급처가 국내제조보다는 수입의존도가 높은 편임을 볼 수 있습니다.

 

기능성 원료의 기능별 인정현황을 보면 과거 비타민 등의 영양소 균형을 위한 건강기능식품 섭취가 주를 이루었다면 최근에는 수요층이 20~30대로 확대되고 있어 영양소 보충 등 균형을 위한 섭취와 더불어 다이어트, 피부건강 등 제품의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인정되는 기능성 원료의 수도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나. 시장 현황 

(1) 시장의 특성

건강기능식품은 일상 식사에서 결핍되기 쉬운 영양소나 인체에 유용한 기능을 가진 원료나 성분을 사용해 가공·제조한 식품이며, 식품위생법상의 식품과는 달리 동물시험, 인체적용시험 등 과학적 근거를 평가해 기능성 원료를 인정하고 인정된 기능성원료를 사용한 식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표시할 수 있습니다.  

 

(2) 시장 규모 및 전망 

국내 건강기능식품 시장 규모(총 출하액 기준, 수입제품 제외)는 2019년 기준 전년 대비 17.0% 증가한 2조 9,508억원을 기록하였으며, 면역기능 개선 제품과 비타민 등영양보충용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성장 기조가 이어지는 추세로 분석됩니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과거 건강기능식품이 노년층과 중·장년층을 위한 제품이었다면 최근에는 20~30대 젊은 층의 수요가 증가하고, 소비자들의 관심이 다양한 제품으로 확대되어 다양한 기능을 필요로 하는 수요가 증가하면서 제품이 다변화되어 성장이 전망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품목별로 보면 홍삼, 개별인정형, 프로바이오틱스, 비타민 및 무기질, EPA 및 DHA 함유 유지등 상위 5개 제품이 전체 시장의 약 83%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홍삼 제품의 생산이 전년대비 4.5% 감소하였지만, 점유율 35.9%를 기록하며 건강기능식품시장의 성장을 견인한 것으로 나타나는데 이는 COVID-19로 인해 소비자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와 더불어 국내 홍삼 제조 업체들이 소비자들의 취향에 맞춰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중국, 일본, 미국 등 해외 진출을 확대하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됩니다

다. 경쟁 현황 

건강기능식품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업계는 건강기능식품전문업체 외에 식품전문업체, 제약업체, 화장품업체 크게 4가지 업계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으며 각 업체별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내의 건강기능식품 전문업체는 한국인삼공사의 정관장을 제외하고 시장에 많이 알려진 브랜드의 상당수가 수입 브랜드인 것으로 나타납니다. 

 

(나) 시장점유율 

19년 유산균 판매 증가에 힘입어 종근당건강이 2,413억원의 건강기능식품을 생산하여 2위를 기록하였습니다. 한편, 콜마비앤에이치의 경우 푸디팜사업부문과 선바이오텍사업부문을 합하면 생산액이 2,226억원으로 업계3위로 내려왔습니다. 한국야쿠르트가 954억원으로 5.74%를, 당사는 한국인삼공사, 종근당건강, 콜마비앤에이치, 한국야쿠르트에 이은 5위를 기록하였습니다. 

 

(3) 비교우위 사항 

당사의 핵심 경쟁력은 다수의 개별인정형 원료 등록 현황에서 보듯이 제품 R&D 능력과 트렌드를 선도하는 기획능력, 가장 다수의 제품을 저비용으로 생산할 수 있는 생산능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36개의 개별인정형 원료를 보유하고 있는것에서 볼 수 있듯이 연구개발능력을 보유한 회사입니다. 이러한 개별인정형 제품 원료 개수는 국내 1위에 해당합니다. 

매출액총이익률, 매출액 세전순이익률, 매출액순이익률 등 수익성 비율 측면에서 당사는 업종평균에 비하여 우위에 있는 편입니다. 당사가 업종 평균에 비해 수익성 비율 측면에서 우위를 나타내고 있는 이유는 중소기업으로서 비교적 낮은 판매비 및 관리비 비중을 보유하고 있고, B2B 마켓에 집중하여 마케팅 비용의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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