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수소 관련 주식 총정리

by 경제 재테크 블로그 정보크리에이터 2022. 4. 25.

국내 수소 지원 정책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국내 기업들도 수소 사업으로 신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수소 기업들은 생산과 저장, 운송, 활용 등으로 기존 사업과의 시너지를 고려해 사 업 영역 확대를 진행하고 있다. 오늘은 국내 수소 관련주를 알아보도록 하겠음.

 

수소 관련주 총정

1. 한화솔루션
2. 롯데케미컬
3. SK
4. PLUG POWER
5. Nel ASA
6. ITM POWER

수소관련주
수소관련주

1. 한화 솔루션 (국내 수소관련주) 

한화 솔루션은 국내 소수 관련주다. 한화 설루션은 케미컬 사업부문에서 수전 해설 비 기술개발을 진행하고 있다. 수전해 설비는 기존 태양광발전 사업을 활용하여 그린 수소를 생산하는 메인 기술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상업화된 기술은 알카라인과 고분자 전해질(PEM) 방식인데 동사는 이 두 가지 방식의 장점을 접목한 음이온 교환막(AEM)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한화 솔루션 첨단소재 사업부문은 2020년 12월, 미국 고압탱크 제작업체인 시마론 (Cimarron)을 인수하여 한화 시마론을 설립하였다. 기존 CNG 탱크 사업 외에도 수 소 탱크 사업을 통해 수소 저장사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또한 계열사 한 화파 워시스 템은 압축기와 충전소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한화 임팩트는 수소 혼소 가스터빈 개조사업을 추진하고 있어 생산부터 저장, 유통, 활용까지 수소사업 밸류체인을 완 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수소기술 관련 회사인 미국 PSM과 네덜란드 ATH를 인수하 며 가스터빈 기술을 개발 중에 있다. 

 

2. 롯데케미컬 (국내 수소 관련주) 

롯데케미컬은 국내 수소관련 대장주다. 롯데케미컬은 2030년에 청정 수소 120만 톤 생산을 목표하고 있다. 국내에 부생수소로 15만 톤을 생산하며 해외에서 청정 수소를 105만 톤 생산할 계획이다. 이는 지난해 7월에 발표한 2030년 청정 수소 60만톤 대비 약 두 배 늘어난 계획이다. 국내 정 부의 2030년 청정수소 생산량 목표도 늘어나면서 사업 목표도 시장점유율 30%에 맞춰 확대한 상황이다.

 

롯데케미컬 2030년 수소 관련 매출액은 약 5조 원이며, 관련된 누적 투자비용은 약 6조 원으로 밝힌 상황이다. 생산 측면에서 수전 해설 비 기술은 아직 결정되지 않았으며 파트너사를 통해 수전 해설 비를 공급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즉, 수소 생산보다는 암모니아로 전환하여 운송, 저장, 활용 측면에 더 집중하고 있는 모습이다. 

 

3. SK (국내 수소관련주) 

SK는 국내 수소관련주다. SK는 2025년 세계 1위 수소 기업 달성을 목표로 수소 생태계 조성에 18.5조 원을 투 임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수소 대량 생산체제 구축과 밸류체인 구축, 글로벌 기업 과의 파트너십을 통해 수소사업을 확장하고 있다. 특히 수소생산은 2023년 3만 톤을 시작으로 2025년까지 28만 톤의 수소 생산능력을 갖출 계획이다. 

 

4. PLUG POWER (미국 수소관련주) 

PLUG POWER는 미국 수소 관련주다. 1997년 설립된 플러그 파워는 차량용 연료전지(PEMFC), 수전해 핵심설비 인 전해조, 액화수소플랜트, 수소충전소 기술 등을 확보하고 있는 수직계 열화 된 글로벌 No.1 수소 기업. 

 

자사 수소연료전지를 탑재한 수소 지게차를 아마존, 월마트 등의 글로벌 유통기업에 공급. 2021년까지 5만 개 이상의 연료전지 시스템과 165개 이상의 수소충전소를 설치. 2025년 매출액 30억 달러 목표로 그린 수소 15억 달러, 지게차/연료전지 10 억달러, 수소차/충전소 5억 달러를 달성할 계획. 

 

5. Nel ASA (해외 수소관련주) 

Nel ASA는 해외 수소관련주다. 노르웨이에 상장된 최대 수전 해설 비 제조업체. 1927년부터 약 80개국에 3,500기의 수전해설비를 공급. 총 생산능력은 550MW로 노르웨이 소재 알카라인 수전해 500MW와 미국 소재 PEM 수전해 50MW 공장 보유 중. 이외에도 덴마크에서 수소 충전소 연간 300대 생산 중. 

 

6. ITM POWER (해외 수소관련주)

ITM POWER 영국 수소 관련주다. 영국 PEM 수전해설비 생산업체로 세계 최대 PEM 공장을 보유하고 있음. 영국 쉐필드 Bessemer Park에 연간 1GW PEM 설비 생산시설을 갖춘 기가팩토리를 완공하며 가동 중. 2022년 연간 생산능력은 1GW이며 추가로 기가팩토리 1.5GW를 짓고 있어 2023년에 풀가동 예정. 이후 2.5GW의 증설을 통해 2024년 5GW 규모로 확대할 계획. 

 

지금까지 국내, 미국, 해외 수소 관련주를 알아보았습니다. 향후 수소경제 성장과 함게 수소관련 기업들의 주식도 성장할 전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