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TF/해외ETF

금리상승 수혜주 VRP ETF 추천

by 경제 재테크 블로그 정보크리에이터 2021. 12. 12.

2022년은 높은 인플레이션이 지속되는 가운데 미 국채 금리는 1분기 연중 단기 고점을 형성한 후 반락, 이후 재차 상승하여 연말까지 2.0%대의 고점을 형성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금리 상승이 수혜주 ETF는 VRP ETF를 추천합니다.

 

 

1. VRP ETF 설명 

금리 상승시기에 수혜를 받을 수 있으며 단기 배당금이 연동되는 변동 배당 우선주 ETF입니다. 변동 배당 우선주’는 고정된 배당이 지급되는 ‘고정 배당 우선주’와 달리 Libor, T-bill 등 단기금리에 배당이 연동되는 우선주이다.

 

변동 배당 우선주 VRP ETF는 미국 변동 배당 우선주와 신종자본증권 (Hybrid Securities) 등을 편입함으로써 단기 금리와 ETF의 분배금이 연동되도록 설계되어있습니다. 즉 단기 금리가 상승할수록 ETF 분배금이 증가하게 되어 수혜를 받을 수 있는 것입니다. 

 

변동 배당 우선주 (VRP ETF)와 고정 배당 우선주 (PGX ETF)의 분배금 추이를 비교해보면, 변동 배당 우선주의 분배금은 단기 금리 (T-Bill 3M, 1Y) 뿐 아니라 미 국채 10년 물에도 시차를 두고 (배당금 지급 시기가 지연되어 반영) 연동되는 경향이 나타났습니다.

 

반면, 고정배당 우선주 (PGX)는 금리에 상관없이 분배금이 상대적으로 일정하게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우선주 ETF의 자금흐름 역시 금리가 상승하는 구간에서는 변동 배당 우선주 ETF (VRP)로의 자금 유입이 더 두드러지게 나타났습니다. 

 

향후, 미국 국채 금리 상승 시 현재 4% 중반의 배당수익률을 보이고 있는 VRP ETF의 2022년 분배금이 더욱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는 판단입니다. 

VRP-ETF
VRP-ETF

변동 배당 우선주 ETF (VRT ETF)와 미국 10년 물 금리 사이의 관계입니다. VRP ETF의 자금흐름을 보면 금리가 상승하는 자금 유입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VRP ETF의 최근 1년 배당수익률은 4.3%, 3년 평균 4.6%, 5년 평균 4.7%이고 지난 5년 동안 ETF의 총 누적 수익률 (TR)은 27.0%이다. VRP ETF의 5년의 총 수익률 (TR)은 5년간의 배당수익률을 복리화 (25.8%)로 계산한 수치와 유사한 수준입니다.

 

특별한 상황과 시점을 제외한다면 해당 ETF의 중장기 수익률을 결정하는 핵심 요인은 시세차익보다는 분배금이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리 상승으로 ETF의 분배금이 상승하거나 혹은 꾸준하게 현재 수준 이상으로 유지된다면 인컴형 ETF의 조건에 부합한다고 판단됩니다. 

 

2. VRP ETF 구성종목  

ETF를 구성하고 있는 TOP10 종목을 보면  1. General Electric Co, 2. Wells Fargo & Co, 3. JPMorgan Chase & Co, 4. JPMorgan Chase & Co, 5. Charles Schwab Corp/Th, 6. BP Capital Markets PLC, 7. BP Capital Markets PLC , 8. Bank of America Corp, 9. Charles Schwab Corp/The, 10. Charles Schwab Corp/The입니다. 

VRP-ETF-구성종목
VRP-ETF-구성종목

VRP ETF의 주요 편입 종목으로는 Wells Fargo, JPMorgan Chase, Charles Schwab 등 미국 금융업종 우선주 중심 (73.9%)이며 BBB (80.3%)의 신용등급이 포트폴리오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VRP ETF 내 편입종목들은 상대적으로 보통주보다는 유동성이 낮습니다. 특정 상황에 따라 단기적인 수급 쏠림 현상이 나타날 경우 주가의 변동성이 일시적으로 확대되는 경향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