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주식 상장폐지 조건 정리매매 단일가 매매 확인방법 전부정리

by 경제 재테크 블로그 정보크리에이터 2021. 5. 15.

안녕하세요. 

주식투자를 하다보면 한번쯤은 상장폐지를 당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주식 상장폐지 조건에 대해서 전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상장폐지 기준 조건

 

 

① 12월 결산 상장법인이 결산기말부터 90일 이내 (3월 31일) 이내까지 사업보고서를 제출하지 않으면 관리종목으로 지정하고 이후 10일 이내 미제출하면 상장폐지도록 한다.  

② 반기, 분기 보고서를 2회 연속 미 제출시에도 상장폐지한다. 

외부감사인으로부터 감사의견 "의견거절" 또는 "부적정" 판정을 받은 기업의 경우 곧바로 상장폐지된다. 또 감사의견이 "한정"인 기업은 관리종목에 지정하고 두차례 연속 "한정"판정을 받을 경우 상장폐지시키기로 한다.

 수표, 어음의 부도처리, 은행거래정지면 즉시 상장폐지

회사정리절차 개시하면 즉시 상장폐지

 자본금 전액잠식 기업은 관리종목 지정없이 즉시 상장폐지

보통주 종가가 30일 연속 액면가 20%미달하면 관리종목 지정, 이후 90일 매매일 중 미달상태가 10일 연속 혹은 30일 이상인 경우 상장폐지

 자본금 50% 이상 잠식 기업은 관리종목으로 지정하고 2년 계속될 경우 상장폐지

 시가총액이 30일 연속 25억원 미만시 관리종목 지정, 이후 90일 매매일 중 미달상태가 10일 연속 혹은 30일 이상인 경우 상장폐지.

공시의무위반으로 관리종목 지정후 1년내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되거나 2년간 3회이상 불성실공시법인으로 지정될 경우 상장폐지 

이밖에 2년 동안 연간 매출액 50억 미만일 경우, 소액주주 비율이 일정 기준에 달하지 못하거나, 분기의 월 평균 거래량이 미달될 대, 증권거래법상 사외이사수 및 감사위원회 구성요건 미충족 시에도 상장폐지 

상장폐지 조건이 상당히 많은데요.  상장폐지의 가장일반적인 경우는 증권거래소의 직권에 의하여 상장이 폐지되는 것입니다

 

주식 정리매매

 

증권거래소는 폐지결정이 된 존목은 투자자에게 최종 매매기회를 주기 위해 일정기간동안 정리매매를 할 수 있도록 한 후 상장을 폐지한다. 

그래나 정리매매기간을 허용할 경우 증권시장의 혼란이 확대될 우려가 있을경우에는 정리매매를 허용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상장폐지되는 주권을 보유하고 있는 투자자들에게 마지막으로 유동성을 부여하는 시한부 매매로 증권거래소의 경우 보통 매매일 기준 5~15일간 이뤄진다. 이들 종목은 단일가 매매를 통해 30분단위로 거래되며 가격제한폭이 없습니다. 

상장폐지 결정이 된 종목은 단일가 매매를 진행하는데요. 

그러면 단일가매매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단일가 매매

특정 주식 거래에 있어 주문 유입 시마다 거래를 체결시키는 것이 아니라 일정시간 동안 주문을 모아(pooling) 일정시점에 하나의 가격으로 체결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투자자 주문을 일정시간 동안 모아 일시에 체결시킴으로써 투기성 추종매매를 억제하고 미확인정보에 의한 비정상적 과열 현상을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다. 해외 주요 증시에서는 하루 중 주가 급변 시 단일가 매매를 적용하는 제도인 변동성 완화장치를 도입하고 있다.

 

상장폐지 종목 확인방법

 

 

지금까지 상장폐지 조건, 정리매매, 단일가 매매까지 알아봤는데요. 

그렇다면 상장폐지 종목을 어떻게 확인 할 수 있는지 추가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저는 유안타증권 HTS 를 이용하고 있는데요. 

HTS 3328 상장폐지 종목을 검색하면 상장폐지 종목에 대해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오늘은 여기까지 상장폐지에 대해서 모두 알아봤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