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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국내주식

HMM 주가 계속오를까? 1분기 실적발표와 MSCI 편입 후 주가전망

by 경제 재테크 블로그 정보크리에이터 2021. 5. 16.

 

 안녕하세요.

지난번 포스팅에서 해운업과 HMM 주가에 대한 포스팅을 진행하였습니다. 

지난번 포스팅은 HMM 1분기 실적 발표전이였는데요. 

오늘은 1분기 실적 발표후 향후 전망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해운업 주가 상승 이유는 아래 포스팅에서 확인 바랍니다. 

2021.05.08 - [국내 주식] - 해운업 주가 상승 이유 정리 : HMM, 대한해운, 팬오션 

 

해운업 주가 상승 이유 정리 : HMM, 대한해운, 팬오션

BDI, 11년래 최고치까지 단기간에 급등 지난 2월초 1,000포인트 초반까지 하락했던 건화물선 운임 지수(BDI)가 5월초 현재 11년래 최고치인 3,266포인트를 기 록 중이다 특히 대형선인 Cape급 선박 운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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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MM 1분기 실적 및 전망 

 

운임 지속력이 예상보다 더 강해 2Q21 이후의 운임 가정을 기존 대비 상향하며 추정치 상향조정. 다만 현재의 호황에는 수요 강세도 물론 있지만 박스 순환 차질에 따른 공급 측 요인이 강하게 반영되어 있다고 판단함.

미 서부 항만 적체가 전년 11월 수준까지 완화되고 있으며, 박스 수급 지표 역시 개선세인 점 등 peak-out 신호들을 경계할 필요 있음 

2021E OP 3.1조원(YoY +220%, OPM 34%), EBITDA 3.86조원으로 상향. 목표주가 3.8만원은 2021E EV/EBITDA 5x, 12MF EV/EBITDA 6x에 해당하는데, 이는 미증유의 호황을 공유하고 있는 글로벌 peer 최상단 수준이며, 6월 만기 예정인 CB 3,000억원은 전환 가정하지 않은 수치. 전량 전환시 10%의 TP 희석 요인이 될 수 있음

매출액 2.4조원(YoY +85%, QoQ +21%)로 호조. 평균 운임 상승에 따른 결과로 대부분 설명 가능하며, 고스란히 이익으로 이어지며 높은 영업레버리지 효과 발현. 매출액이 예상을 약 1,700억원 하회했는데, volume이 93.8만TEU(YoY +6%)로 예상을 약 8% 하회했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

영업일수 및 항만 적체 등 운송 차질에 따라 물동량 QoQ 12% 감소로 이어졌음. 평균 소석률은 71.5%로 전분기 75.5% 대비 소폭 하락했는데, 박스 부족 현상으로 인트라아시아 노선 화물 적취율 하락한 영

금번 호실적 배경은 단연 유럽 노선. 유럽 노선 매출액은 6,574억원으로 QoQ 70%(+2,706억원) 증가했음.

Volume은 QoQ 9% 감소했으며, 대부분 운임 폭등 영향. 유럽 headhaul 운임은 QoQ 142% 상승, 1개월 lagging 감안시 217% 급등. 2020년11월 급등한 운임이 금번 분기실적에 제대로 반영. 2Q21에도 수에즈 운하 사고 영향으로 FEU당 $8,000대 운임이 지속중이므로 유럽노선 매출액 QoQ 견조할 전망

상하이 → 미주 운임, 상하이 → 유럽운임은 예상보다 오랫동안 지속 될듯함. 

하지만 이번 운임상승은 구조적인 영향으로 발생한 만큼 지속적으로 상승할 수 는 없다고보여짐

그래프를 보면 알겠지만 운임은 하반기로 갈수록 하락할 전망. 

미 서부할만 선박 적체도 완회되고 있는 추세로 HMM은 상반기가 정점일 확률이 높음.  

HMM은 주가는 2021년도 300% 이상의 상승률을 기록중.

이미 주가는 모든것을 반영한것으로 보임. 

 

 

HMM MSCI 편입

 

HMM은 이번 MSCI 정기 지수변경에 편입으로 인해 수급적으로는 긍정적인 부분이 있습니다. 

HMM은 MSCI 지수 편입으로 인하여 4700억원의 편입금액이 예상됩니다. 

이번 지수 변경은 HMM, SKC, 하이브, 녹십자가 편입되었는데 HMM 의 편입금액이 가장 큽니다. 

MSCI 지수 변경으로 인한 양호한 주가 흐름이 예상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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