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국내주식

국내 그린수소 관련주 정리

by 경제 재테크 블로그 정보크리에이터 2022. 4. 26.

그린 수소는 수전해 방식을 이용하여 분해한 청정 수소로 향후 성장이 기대가 됩니다. 국내에도 그린 수소 관련 수혜주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국내 그린 수소 관련주를 총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그린수소란?
2. 국내 그린 수소 관련주
- 효성중공업
- 롯데 정밀화학
- 롯데케미컬
- 에스 퓨얼셀
- 한화 설루션
- SK

1. 그린수소란? 

그린수소
그린수소

수소는 생산방식의 청정도에 따라 색깔로 구분합니다. 화석연료인 석탄과 천연가스를 원료로 쓰면 그레이 수소라고 부르며, 특히 갈탄을 이용할 경우 브라운 수소라고 합니다.

 

그러나 화석연료를 통해 수소를 생산한 이후, 배출되는 이산화탄소를 탄소포집 저장 (CCS, Carbon Capture Storage) 기술을 통해 감축하면 블루 수소라고 부르게 됩니다. 

 

블루 수소도 청정 수소이나 궁극적으로 재생에너지를 통해 물을 전기 분해하여 수소를 생 산 하면 그린 수소라고 부릅니다. 즉, 궁극적으로 목표하는 청정 수소이다. 

 

2. 그린수소 관련주

국내 그린수소 관련주

1) 효성중공업 

국내 그린수소 관련주 첫 번째는 효성중공업입니다. 국내 수소 충전소 1위 (누적 건설 20개, M/S 23%)이며, 관련 매출은 연간 400억 원입니다. 정부는 수소경제 정착을 위해 현재 1.3만 톤/년 규모 액화수소플랜트를 향후 3.9만 톤/년으로 확대할 방침입니다.

 

효성중공업은 Linde와 JV를 설립, 2023년 5월 완공을 목표로 Capa 1.3만 톤/년의 액화수소 플랜트를 건설 중이며, 이 에 맞춰 21기의 액화수소 충전소를 추가 건설해 운영하여 그린 수소 수직계열화를 이루어낼 전망입니다. 

 

2) 롯데 정밀화학 

국내 그린수소 관련주 두 번째는 롯데 정밀화학입니다. 정부는 작년 수소 선도 국가비전을 발표하였습니다. 5개의 그린 수소 프로젝트를 발표했습니다. 롯데 정밀화학은 그린 암모니아를 기반으로 영흥/인천 실증 사업을 주 도 할 예정입니다. 향후 암모니아는 신규 수요처 (수소 캐리어/선박/혼소 발 전)를 확대하며 성장 로드맵이 빠르게 구체화될 것입니다. 

 

암모니아는 유독할 뿐 아니라 폭발과 화재의 위험성이 높아 고난도 핸들링 기술이 요구됩니다. 과점 사업자(M/S 70%) 롯데 정밀은 단순 트레이딩 사업자를 넘어 관련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나가며 그린 수소시대 정책에 맞추어 그린 암모니아 해외생산/수입/국내 이송 및 유통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롯데케미컬 

롯데케미칼-그린수소
롯데케미칼-그린수소

국내 그린수소 관련 수혜주 세 번째는 롯데케미컬 입 롯데케미컬-그린수 소니다. 롯데케미컬은 탄소포집기술을 활용하여 천연가스를 원료로 블루 암모니아를 생산하며, 수력을 이용하여 수전해 그린 수소를 생산한 후 암모니아로 전환하여 국내로 운송될 예정입니다. 

 

4) 에스 퓨얼셀 

국내  그린수소 관련주 네번째는 에스퓨얼셀입니다. 국내 건물용 연료전지의 선두기업으로 모회사와 더불어 그린수소 벨류체인을 확보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그린수소의 생산/활용이 점점 중요해지면서 국내 대기업들도 그린수소 밸류체인 확보에 적극적으로 나서는 상황입니다.  에스퓨얼셀은 모회사 에스에너지(지분율 30.96%) 와의 시너지를 통해 그린수소 플랫폼을 이미 확보하고 있다스 빈다. 

 

에스에너지가 태양광 발전을 통해 생산한 전력을 수전해를 거쳐 수소로 저장하고, 에스 퓨얼셀의 연료 전지를 통해 활용하는 형입니다. 향후 그린 수소 성장과 함께 에스 퓨얼셀도 성장할 것으로 기대가 됩니다. 

 

5) 한화 설루션 

국내 그린수소 관련주 다섯 번째는 한화 설루션입니다. 케미컬 사업부에서 수전해 기술을 확보해서 그린 수소를 생산하는 업체로 수소 벨류체인을 구축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한화 솔루션은 1979년부터 CA (Chlor-Alkali)공정을 통해 부생수소를 생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부생수소 외에 기존 태양광사업을 활용해 그린 수소를 생산하기 위한 수전해설비 기술개발 중 입니다. 수전해 기술로는 크게 알카라인과 PEM방식이 있는데 한화솔루 이 두가지 방식의 장점을 접목한 AEM 수전해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6) SK 

국내 그린수소 관련 수혜주 여섯번째는 SK 입니다. SK는 2021년 3월, 세계 최초 청록수소 생산기업인 모놀리스(Monolith)를 투자해 그린수소를 포함하여 다양한 청정수소 생산능력을 늘려가고 있습니다. SK는 합작사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해 수전해설비와 연료전지를 생산하며, SK E&S의 기존 LNG사업에 탄소포집저장기술을 활용한 블루수소, 고체탄소를 생산하 는 청록수소까지 청정수소 그리고 그린수소까지 영역이 확대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지금까지 국내 그린수소 관련주식 효성중공업, 롯데케미칼, 롯데정밀화학, 에스퓨얼셀, 한화솔루션, SK 그룹의 그린수소 사업현황을 정리하였습니다. 해당 주식들은 향후 그린수소 성장과 함께 주가의 상승도 전망이 됩니다. 

'주식 > 국내주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원전 정책 수헤주 정리  (0) 2022.04.26
폐배터리 관련주식 총 정리  (0) 2022.04.26
현대 수소차 부품 수혜주 BEST5  (0) 2022.04.26
미국 수소차 관련 대장주 정리  (0) 2022.04.25
수소 관련 주식 총정리  (0) 2022.04.25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