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PO/유상증자, 무상증자

권리락이란 ? 유상증자 무상증자 권리락 후 주가 정리

by 경제 재테크 블로그 정보크리에이터 2021. 6. 9.
목차
1. 권리락이란?
2. 유상증자 무상증자 후 권리릭
3. 권리락전 주식을 매도하지 못할경우

1. 권리락이란?

권리락 조치란 주식회삭 유상증자 또는 무상증자를 하는 경우 신주인수권을 받을 권리가 소멸됨을 조건으로 하는 매매임을 주지시켜주는 시장 조치입니다. 즉, 증자로 인해 늘어난 주식수를 인위적으로 낮춰 거래를 시작하는 것입니다. 이로인해 주가가 낮아 보이는 효과가가 나타나 매수세가 몰리는 경우도 발생하게 됩니다. 락 조치와 마찬가지로 보통거래를 감안하여 신주배정기준일 전일에 권리락 조치를 취하게됩니다. 

신주배정일일이 8월 31일 이라면 권리락은 8월 30일에 발생하게 됩니다. 결국 신주인수권을 가지기 위해서는 8월 29일에 매수를 해야하고 권리락을 피하고 싶으면 8월 29일에는 매도를 해야하는것입니다.  

 

2. 유상증자, 무상증자 권리락후 주가 가격 

권리락 후 주가가격은 유상증자 인지 무상증자 인지에 따라서 다릅니다.  유상증자 및 유상증에 따른 권리락 가격을 아래와 같이 정리해 두었습니다.

 

권리락 후 주가 가격은 직접 계산을 해보셔야 합니다. 아래 계산식을 이용해서 연습하다보면 알 수 가있습니다. 권리락이 발생하면 회사는 공시를 통해 권리락 실시일과 기준과를 그리고 사유를 공시해 줍니다.  

 

 

유상증자 권리락 주가가격

= 권리락 전일 종가  + (1주당 발행가  X 유상증자 비율) / 1+유상증자 비율 

 

무상증자 권리락 주가가격

= 권리부주가 / 1+무상증자 비율 

3. 권리락전 주식을 매도하지 못할 경우

권리락전 주식을 매도하지 못하고 권리락을 맞았을 경우에도 방법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는 신주인수양도권이 해답이 될 수 있습니다. 유상증자 공시에서 등장한 신주인수권은 신주를 인수 할 수 있는 권리가 담긴 증서입니다. 정확하게 이야기하면 신주인수권 증서입니다. 주주배정 유상증자에게만 존재하는것으로 청약전에 미리 신주를 인수할 수있는 권리를 주주들에게 주는것입니다. 

 

신주인수권증서를 주는 이유는 유상증자 청약을 원치않는 투자자들을 위해서 입니다. 신주인수권증서는 장내 및 장외에서 거래가 가능하기 때문에 청약을 원치 않는 주주들은 팔면 됩니다. 단, 권리락이 발생한 다음에 주식을 매수한 주주들은 신주인수권 증서를 받지 못합니다. 신주인수권증서는 기존 주주들에게 배정비율만틈 지급이됩니다. 예를들어 신주배정주식수 (주) 0.3이라고 기재되어 있는것이 배정 비율입니다. 100주를 보유하였다면 30주를 받을수 있는것입니다. 

 

 

※ 유상증자 및 유상증자 방법 주가 영향에 대한 포스팅도 확인해주세요. 

 

제3자배정 유상증자 절차 주가영향 정리

유상증자란 회사의 자본금을 늘리는 것으로, 회사증 증자의 결과로 신주를 발행하여 주식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유상증자 방식에는 주주배정증자, 일반공모 중자, 제3자배정증자가 있습니다.

zzv456.tistory.com

 

주주배정 유상증자 절차 참여방법 주가 영향 정리

기업의 유상증자는 호재로 작용하는 경우고 있고 악재로 작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을 유상증자가 발생하며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 막막한 경우가 많습니다. 유상증자는 발행

zzv456.tistory.com

 

 

무상증자 뜻과 주가 영향, 권리락 영향 정리

무상증자는 유상증자와 함께 공시에서 자주 볼 수 있습니다. 증자란 주식을 발행해 회사의 자본금을 무상증자를 하면 주가가 상승하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은 무상증자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

zzv456.tistory.com

 

댓글